스킵네비게이션

특징

3년제 유아교육과 졸업자를 대상으로 전문 직업 교육 분야의 계속교육을 통한 학사학위취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산업체 경력자의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재교육을 통해 대학과 산업체간의 연계를 강화함은 물론 산업체가 요구하는 수준의 현장실무형 학사학위취득자를 배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 대한 전문성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 확인서(보건복지부) 발급에 필요한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개설교과목

개설교과목에 대한 표로 1학기, 2학기에 대한 정보 제공
  1학기 2학기
전공
  • 유아안전교육 대처실습
  • 자연친화적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법
  • 개별화교육계획*
  • 장애아동보육론*
  • 발달지체영유아조기개입*
  • 영유아놀이세미나
교양 아동미술심리상담  
총 20학점

*은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확인서 과목임

교과목별 설명

  • 01

    유아안전교육 대처실습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안전관련 상황에서 실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02

    자연친화적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법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흐름에 따라 유아교육에서 더 강조되고 있는 자연친화 교육과 관련된 이론을 바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자연친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태도를 내민화하고 실제적인 능력을 기른다.

  • 03

    아동미술심리상담

    유아들을 이해하는 여러가지 방법 중의 하나인 미술을 통해 유아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 들을 해결하여 보다 건강한 삶을 살아가도록 돕고자 하는 과목이다. 미술심리상담 이론을 바탕으로 미술치료에 대한 개념과 미술치료 교육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04

    개별화교육*

    장애영유아의 개별적인 발달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진단평가 방법과 목표설정, 일과와 활동에 목표를 삽입하여 실행 평가하는 개별화교육계획(IEP)의 실제를 알아본다.

  • 05

    장애아동보육론*

    장애아보육의 의의와 관련법, 장애아보육 환경구성과 보육과정운영의 요소, 부모를 포함한 장애아보육 관련자들의 협력적 접근에 대한 실제를 알아본다.

  • 06

    발달지체영유아조기개입*

    영유아기 두뇌 발달과 장애관련 최근 연구와 이론을 통해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이해하고 발달영역별 행동 특성을 탐색하여 발달과제에 따른 중재 방법을 학습하여 가족중심의 조기개입에 대해 알아본다.

  • 07

    영유아놀이세미나

    유아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정리수납 능력을 실제적으로 기를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효율적인 직무수행을 위한 정리수납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은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확인서 과목임

졸업 후 진로

  • 대학원 진학
  • 국·공립유치원 및 사립유치원 교사
  • 국·공립, 직장, 법인, 민간 어린이집 교사
  • 부설유치원 및 부설어린이집 교사
  • 유아교육기관 운영
  • 유아교육 관련 연구소

연락처

  • 강인주 010-4277-3958
  • 곽미라 010-9862-7600
  • 김가현 010-2648-4882
  • 김광수 010-6246-0369
  • 이정미 010-5601-5662
  • 임연자 010-4176-1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