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스킵 네비게이션


유아교육과
제대로 된 유아교육-정통 유아교육의 산실
유능하고 경력이 풍부한 교수진으로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현장중심 자격증 취득으로
책임 있는 취업 지도

교과목개요

교육학개론
교육의 기본원리를 다루는 교육학 입문과정으로써 내용은 교육의 본질적 의미, 교육철 학ㆍ교육심리ㆍ교육제도ㆍ교육과정ㆍ생활지도ㆍ학습지도ㆍ교사론 등을 다룬다.
교과교육론
유아교육방법 및 교수전략에 대한 기초를 습득한다. 유아 교과내용 및 교수ㆍ학습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 것을 통합하여, 열린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교수 계획안을 작성하고 실습을 통해 연습한다.
교육심리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즉,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의 문제를 포함하여 학습 및 개인차, 동기, 성격과 적응의 문제, 교과의 문제, 측정과 평가의 문제 등을 심리학적 측 면에서 고찰하여 그 원리나 방법을 밝히고 교육활동에 적용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철학적 사고 방법과 역사적 사고방법의 틀에서 조명해 보고, 이를 통해 교육에 대한 판단가 식견, 또한 교사로서의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목적을 둔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과교육론의 이론을 바탕으로 교유계획안을 작성하고, 그에 따른 자료를 준비하여 건 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생활 등의 각 영역별 및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 프로그램을 실제로 운영해봄으로서 교사로서의 능력 및 자질을 함양한다.
케어복지론(Care Welfare)
케어복지의 제 이론을 이해하고 케어복지 실천대상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케어복지 실천을 위한 생활훈련, 건강, 영양 등에 대한 다양한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교육실습
유아교육에 관한 학습이론을 실제에 실험 적용해 보기 위해 4-5주 동안 예비교사로서 유치원 현장에 직접 실습을 나가서 생활하고, 경험을 통해 교사의 자질을 검증하고, 교육자로서의 태도를 확립한다.
교육사회
교육의 사회학적인 이해를 위하여 사회학의 패러다임인 기능론과 갈등론의 관점을 살펴보고, 우리교육의 문제를 두 관점에서 접근해 보고 비판,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학습문제의 관리와 운영을 그 기본목표로 하며, 이를 위하여 타 학문 분야의 이론 및 방법을 수용하여 교육목표의 수립, 내용 및 방법의 선정, 편가 및 관리체계의 개발 등 일련의 과정을 체제 접근 방법에 의해 총체적으로 연구ㆍ개발함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및 개념들을 개괄적으로 다루어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유아발달
태아기에서 유아기까지 발달단계를 신체ㆍ운동ㆍ감각ㆍ지각ㆍ기능ㆍ언어ㆍ정서ㆍ사회성 등의 영역으로 나누어 발달과정을 기술ㆍ설명함으로써, 유치원 교사들로 하여금 유아의 발달 특징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의 특성, 유어교육가관의 유형,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을 정리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특히,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을 살펴보고, 현행 유치원 교육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익힌다.
보육실습
유아교육이론을 실제에 집중적으로 실험 적용해 보기 위한 것으로 4-5-주 동안 예비교사로서 어린이집 현장에서 생활하고, 경험하는 실습을 통해 교사의 자질을 검증하고, 유아교사로서의 태도를 확립한다.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프로그램 운영방법을 익힘으로써 부모교육의 의미와 프로그램의 운영방법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게 한다. 그리고 부모 자녀 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효과적으로 부모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스카웃지도 |
유아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캠프 및 야영지도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경험함으로써 특히 유아안전에 관한 이론과 레크리에이션에 필요한 기술을 익힌다.
음악의 이해
유치원 교사로서 필요한 폭넓은 음악에 대한 이해를 경험한다. 리듬 및 화성과 같은 기본적인 음악이론과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 이론도 함께 익힌다.
유아음악과 율동
음악 및 율동을 통하여 유아들이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움직임에 따른 신체의 변화를 탐색하며, 신체발달 및 다른 영역과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내ᅟᅭᆼ은 듣기.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몸 움직이기, 창의성을 포함한다.
조형활동 |
유아들에게 바람직한 조형 활동을 지도할 수 있고, 유아들의 미술작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미술이론을 제시하며, 다양한 미술활동의 실제를 경험한다.
현장실습
현장의 참관학습을 통하여 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유아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교과목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실제와의 관련성을 탐구하면서 이론과 실제의 이상적인 상호협력 및 보완을 할 수 있도록 본 교과목은 현장 관찰학습을 핵심내용으로 하여 학생들과 토의 및 피드백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유아놀이지도
놀이의 본질과 이론을 통하여 놀이는 최적의 유아교육방법임을 인식하고 놀이활동의 종류와 그 지도방안을 모색하여, 실제로 모의수업을 해봄으로써 유아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익힌다.
사무정보관리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컴퓨터사용이 필수가 되어 가는 추세에 맞추어 유아교사로서 현장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사무정보에 관한 기본기술을 익힌다.
컴퓨터 ||
정보화시대의 교사로서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기관의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포토샵, 드림위버 등 컴퓨터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유아교수매체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매개체의 제작과 활용방안을 익힌다.
기악 |, ||, |||
유아교육기관에서 필요한 피아노 연주능력을 배양한다. 음악연주에 필요한 기본적 화성을 이해하고, 음악진행을 분석함으로써 손쉬운 반주법과 연주를 익힌다. 본 과목은 학생들의 피아노 수준에 따라 진행된다.
경영학원론
유아교육기관에 필요한 인사ㆍ홍보ㆍ재무ㆍ회계에 관한 실무능력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유아교사를 위한 글쓰기
서류작성, 공문발송, 학무모를 의한 가정통신문 등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교사에게 다양한 글쓰기 능력을 요구함에 따라 글쓰기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유아 수ㆍ과학교육
수교육의 목적과 이론적 기초의 인식을 토대로 수 이전개념으로부터 분류, 서열, 그래프, 축정, 공간 및 시간개념 등 유아의 발달 정도와 흥미를 고려한 실질적인 수 활동을 통해 유아로 하여금 수의 실제를 경험해 보게 한다. 또한 유아가 주변 환경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를 이해하거, 이를 바탕으로 과학교육의 이론 및 실제를 익힘으로써 장차 바람직한 유아과학교육울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언어교육
유아의 언어발달 및 지도방법, 언어교육 프로그램 등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고, 실제활동을 통해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하도록 한다. 또한 유아 문학에 대한 제이론을 알아보고 이 이론을 유어의 발달과 연결시켜 실제 유아문학의 전달매체에 대해 연구한다. 손인형, 손가락인형, 막대인형, 줄인형, 자석동화, 그림동화, 웅판동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동시, 동화 들려주기를 실습한다.
문제행동 지도 및 상담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부적응 행동의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사례를 통해 학습함으로써 치료자 및 상담자로서의 유아 교사의 능력을 함양한다.
조형활동 ||
유아들에게 입체적인 작업활동을 지도하기 위한 바람직한 교사의 태도를 익히고, 유아들이 할 수 있는 만들기, 꾸미기 등의 작업활동을 익힌다.
유아행동연구 및 현장실습
유아기에 일어나는 다양한 행동들에 대한 이론과 연구물들을 이해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직접 참관하는 현장실습을 통하여 배운 이론을 적용해본다. 아동행동연구 이론과 현장에서 관찰한 아동행동에 대해 토의하는 현장관찰학습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학습이 포함된다.
생활지도 및 현장실습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하는 유아들의 기본생활습관 훈련들과 이를 지도하기 위한 교수법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관찰실습을 통해 일반 및 주류 화된 유아들의 발달 특징과 다양한 교수ㆍ학습과정을 연구하여 유아교육의 실제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유아특수교육
유아교육기관에서 통합교육이 의무화됨에 따라 특수교육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정상아동과 장애아동을 통합할 수 있는 지도능력을 터득하기 위하여 특슈 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배우고 경험한다.
영아교육과정
개인의 성격의 구조와 과정 그리고 그것을 변화시키는 과정과 구조에 대한 이론들을 분석한다. 특별히 정신분석학, 현상학, 그리고 행동주의의 이론들의 특징과 전체를 분석한다. 그리고 그것을 기독교적 인간학과 성령론과 상담을 연결하여 고찰한다.
유아교육관 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 조직체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개념 및 방법을 탐색해 본다. 또한 유아교육 기관과 관련된 관련 법규를 통해 행정적인 운영관리에 대해 배우며,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유치원 및 어린이집 운영방안을 모색해 본다.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현장이 증가함에 따라 몬테소리교육의 철학 및 교구의 사용법 그리고 교수방법에 대해 배우고 익힌다.
유아건강 및 영양
유아기에 필요한 건강 및 영양에 대한 제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주식단과 간식 식단의 영양도를 측정할 수 있는 능력과 영양식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복지
유아기를 중심으로 한 복지적인 정책이나 서비스 내용을 살펴보고, 관련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유아사회교육
유아를 대상으로 다루어져야 할 사회교육의 내용을 살펴보고, 모의수업을 통해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익힌다.
멀티미디어
유아교육현장에서 운동회, 부모참여수업 등 행사시에 찍는 다양한 사진자료와 영상자료를 다루는 능력을 기른다. 카메라 사용법, 캠코더 사용법, 컴퓨터 영상 편집능력 등을 익혀 멀티미디어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아영어
유아영어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단계별 영어학습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유아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통합교육운영이 가능한 계획안 구성과 실제 일상 생활에 사용괴는 통문장과 에피소드 활용법, 활동중 심의 입체 학습, 라임, 챈트 등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교수법 적용을 경험한다.
전통음악
전통 음악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전통 음악의 기초라 할 수 있는 음의 구성과 조직, 장단과 꾸밈음, 은계와 음이름, 기보법 등 기초 지식에 관한 이해와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 전통악기들과 전통 음악, 그리고 전통 무용에 대해 이해하여 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방법을 모색한다.
스카웃지도 ||
선수과목으로 스카웃지도|을 이수해야 하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캠프 및 야영지도에 관한 이론과 실제, 유아안전에 관한 이론과 레크리에이션에 필요한 기술과 더불어 스카웃의 역사와 조직이해, 리더쉽의 이해 등 스카웃지도|의 교과목을 심화 운영한다.
미술치료
유아들을 이해하는 창구 중 하나를 미술로 보고, 미술을 통해 유아내면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여 보다 건강한 삶을 갈아가도록 돕고자 미술치료에 대한 개념과 미술치료 교육과정을 이해함으로서 미술치료의 이론과 자기체험 기회를 갖는다. 더불어 현장에서 치료사가 갖추어야 할 상담 및 치료법을 경험한다.
영아교육프로그랩
영아교육과정에서 터득한 영아에 관한 발달이론과 교육과정을 토대로 실제적인 영아교육 프로그램을 구성 및 조직해본다. 양질의 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 구성요소들을 살펴보고 영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